개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고장 난 신호등
본문 바로가기

개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고장 난 신호등

꼬미꼼달 발행일 : 2023-04-06
728x90
반응형

강아지와 소통

개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고장 난 신호등

 

우리 인간은 강아지가 보내는 시각적 신호에 반응이 다소 늦는 편이라 한다면, 스스로 발생시키고 있는 시가 신호에 대해서는 완벽할 정도로 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사실에 관한 강아지는 프로다. 강아지는 우리가 만들어내는 모든 움직임들을 곧바로 알아챈다, 실험ㄴ을 하나 해 보자. 우리가 강아지에게 보내는 신호에 초첨을 맞추는 실험으로, 당신이 행동하는 쪽이고 강아지는 관찰하는 쪽이기 때문에 정말 쉽다. 우리가 할 일은, 그동안 학습을 통해 습득시킨 강아지의 행동을 이끌어낼 때 우리가 어떤 시각 신호들을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우선 강아지를 데리고 다른 가족이나 강아지들이 떠들어대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 조용한 곳으로 가자.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서되, 입술 외에는 아무것도 움직이지 말고 부동 자세를 유지한 채로 강아지에게 앉아라고 해보자. 이 실험을 직접 해보면서 내가 제일 먼저 느낀 것은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점이다. 강아지가 다가왔을 때 아주 조금이라도 고개를 숙이지는 않았는지? 눈썹을 1mm라도 움직이지 않았는지? 강아지는 이런 모든 움직임들을 쉽게 잡아낼 수 있으며 그것을 실마리로 해석한다. 

이번에는 바닥에 앉아 최대한 모든 움직임을 멈춘 채 강아지에게 앉으라고 해보자. 또 강아지가 당신을 볼 수 없을 때 방에서 나간 뒤 강아지에게 앉으라고 해보자 이때는 강아지가 무엇을 하는지 살짝 엿보거나 홈캠으로 봐보자

이번에는 평상시 당신이 하던 대로 앉으라고 해보자. 평소처럼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스스로 내버려 두자. 다소 움직이게 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 게임을 하는 동안에는 강아지가 앉든지 말든지 신경쓸 필요가 없다. 그저 당신의 행동에 집중하기만 하면 된다. 손이나 손가락을 올렸는가? 조금이라도 발을 앞으로 내밀었는가? 고개를 기울였는가? 스스로의 행동을 관찰을 한 뒤 어떤 움직임이 강아지를 앉게 만들었는지 또는 그렇게 못했는지 그 패턴을 찾아보자

또 다른 동작들을 가지고 몇 번더 실험을 해보면, 아마도 특정 동작이 강아지에게는 당신의 목소리만큼이나 또는 목소리보다 훨씬 더 분명한 신호로 작용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모든 강아지에게 해당 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강아지는 당신의 몸동작을 무시하고 목소리에만 귀를 기울이도로 교육을 받았을 수도 있다. 가장 흔한 경우는 주인이 매번 다른 동작으로 같은 메시지를 보내거나 혹은 식구들이 제각기 다른 동작으로 같은 메시지를 보내거나 혹은 식구들이 제각기 다른 동작으로 같은 메시지를 보낼 때이다.

 

우리가 강아지에게 보내는 신호를 정확히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과정을 녹화하는 것이다. 다른 누군가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고 있을 때 스스로의 몸을 어떻게 움직이는지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이 녹화된 영상을 보고 당황한다.

 

강아지는 우리 신체의 각 부분들이 언제 어떻게 움직이는지 우리보다도 훨씬 더 정확하게 알고 있으며, 우리 목소리보다는 이런 움직임들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도은 식구들의 모습을 다 촬영을 해본 뒤 강아지에게 신호를 보낼 때 각자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비교해보자. 아마도 그동안 강아지가 어떻게 미치지 않고 잘도 견뎌왔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이제 강아지가 당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일의 절반은 마친 셈이다. 우리 자신이 강아지 주변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인식하게 되면, 강아지가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는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시각 신호들을 의식적으로 패턴화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


loading